시사 정치 경제

인플레이션, 디플레이션, 스태그플레이션이란?

🪐✡ 2023. 3. 8. 07:00

 

주식, 채권, 코인, 부동산 투자 등 현재의 우리는 투자의 시대에 살고있습니다.

개인들도 적극적으로 투자에 나서면서 경제 상황을 잘 이해하고 빠르게 대처하는 것이 더욱 중요해졌는데요, 그럴수록 각종 경제용어에 대한 공부도 함께 해나가야 하겠습니다.

이 글에서는 뉴스에서 자주 접하게되는 인플레이션, 디플레이션, 스태그플레이션의 뜻과 원인 등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인플레이션이란?

 

인플레이션의 뜻

인플레이션(inflation)은 일반적으로 물가 상승을 의미합니다.

즉, 돈의 가치가 하락하여 같은 양의 돈으로 구매할 수 있는 상품과 서비스의 양이 줄어들게 되는 현상입니다.

 

불에 타고 있는 지폐 그림

 

인플레이션은 경제 활동에서 매우 일반적인 현상입니다.

일반적으로 수요가 공급보다 더 많아지면 즉, 소비자가 더 많은 상품과 서비스를 구매하고 기업이 더 많은 제품을 생산하면서 공급이 부족해지는 경우 인플레이션이 발생합니다.

 

인플레이션의 원인

인플레이션의 주요 원인 중 하나는 통화량 증가입니다.

중앙은행이 돈을 더 많이 인쇄하거나 디지털화하여 시중에 유통시키면, 경제활동 참여자들은 더 많은 돈을 가지고 더 많은 구매를 할 수 있게 됩니다. 이는 수요 증가로 이어져서 가격 상승을 야기할 수 있습니다.

또한, 원자재 가격 상승이나 임금 인상 등의 비용 상승 요인도 인플레이션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인플레이션은 경제 활동에서 상당한 영향을 미칩니다.

인플레이션은 소비자와 기업의 구매력을 떨어뜨리며, 경기 침체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반면, 낮은 수준의 인플레이션은 경제 성장을 지원하고, 소비자와 기업의 구매력을 유지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중앙은행은 인플레이션을 제어하기 위해 통화정책 등의 다양한 정책 수단을 사용합니다.

 

 

 


 

디플레이션이란?

 

디플레이션의 뜻

디플레이션(deflation)은 일반적으로 물가가 하락하는 현상을 의미합니다. 즉, 같은 양의 돈으로 구매할 수 있는 상품과 서비스의 양이 증가하는 현상입니다.

 

디플레이션의 원인

디플레이션은 주로 수요 쇠퇴, 공급 과잉, 생산성 향상 등의 원인에 의해 발생합니다.

예를 들어, 소비자들이 경기 불황이나 불안정한 경제 상황에서 소비를 줄일 경우, 수요가 감소하여 기업들은 더 적은 양의 상품을 생산하게 되고, 이는 가격을 낮추게 됩니다.

또한, 공급 과잉이 발생하거나 기술 발전 등으로 생산성이 향상될 경우에도 디플레이션 현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디플레이션은 일반적으로 인플레이션과는 반대되는 경제 현상으로 간주됩니다.

디플레이션은 경기 침체와 심각한 경제 불황을 유발할 수 있으며, 소비자와 기업의 부채 문제를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따라서, 중앙은행이나 정부는 디플레이션을 예방하기 위해 적절한 경제 정책을 시행하고, 인플레이션과 디플레이션 모두를 균형적으로 조절하는 것이 경제 안정에 필수적입니다.

 


 

스태그플레이션이란?

 

스태그플레이션의 뜻

스태그플레이션(stagflation)은 인플레이션과 경기 침체가 동시에 발생하는 현상입니다.

즉, 물가 상승과 같이 인플레이션적인 요소와 경기 침체의 요소가 결합하여 동시에 나타나는 현상을 말합니다.

 

스태그플레이션의 원인

스태그플레이션은 일반적으로 생산성이 감소하거나 자원 부족 등의 구조적인 요인으로 발생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원자재 가격 상승이나 유가 상승 등으로 인한 원자재 가격 증가와 같은 인플레이션 요소와 함께, 기업들이 생산성이 감소하거나 일시적으로 생산을 중단하는 등의 경기 침체 요소가 결합하여 발생할 수 있습니다.

 

국제 유가 전광판을 찍은 사진

 

스태그플레이션은 경제 활동에 상당한 영향을 미칩니다.

인플레이션과 경기 침체가 동시에 발생하면, 경기 회복을 위해 중앙은행이 통화량을 증가시키는 대신 물가 안정화를 위해 통화량을 줄여야 하는 딜레마에 직면하게 됩니다. 이는 경제 안정을 유지하는 데 어려움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스태그플레이션은 경제 정책에 대한 고민을 유발하는 중요한 경제 현상 중 하나입니다.

중앙은행과 정부는 스태그플레이션을 예방하고 대처하기 위해 다양한 정책 수단을 사용해야 합니다. 이를 통해 인플레이션과 경기 침체의 조화를 이룰 수 있으며, 경제 안정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이상으로 경제 용어 세 가지 인플레이션, 디플레이션, 스태그플레이션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앞으로의 투자 생활에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길 바라면서 글을 마치겠습니다.

 

 

또 다른 용어가 궁금하다면?

 

AI 뜻 알아보기 ↓↓↓↓↓↓↓↓↓↓↓↓↓↓↓↓↓↓↓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