궁금하다

피그말리온 효과(Pygmalion effect)란?

🪐✡ 2023. 3. 23. 08:46

피그말리온 효과는 믿음과 기대가 긍정적인 결과를 이끌어낸다는 점에서 플라시보와도 닮아 있습니다.

여기에서는 피그말리온 효과의 개념과 유래, 예시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피그말리온 효과의 개념과 유래

피그말리온 효과 뜻 : 긍정적인 관심과 기대가 사람에게 좋은 영향을 미치는 효과

로젠탈 효과라고도 알려진 피그말리온 효과는 심리학과 교육학에서 연구되어 온 현상으로, 개인에게 더 높은 기대를 거는 것이 성과의 향상으로 이어지는 현상을 뜻합니다.

 

피그말리온 효과는 1968년 심리학자 로버트 로젠탈과 레노어 제이콥슨이 수행한 연구에서 처음 발견되었습니다.

이 연구에서, 선생님들은 그들 반의 특정 학생들이 IQ 테스트에서 특히 높은 점수를 받았고 내년에는 학업적으로 우수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들었습니다.

 

공부하는-학생들과-선생님

 

그러나 실제로, 이 학생들은 무작위로 선택되었고 아이큐나 학업 능력에서 또래들과 큰 차이가 없었습니다.

하지만 연말까지 이 "특별한" 학생들은 다른 또래 학생들에 비해 학업 성취도에서 상당한 향상을 보였습니다.

이 연구의 결과는 이 학생들이 선생님들의 기대 때문에 실제로 또래 학생들보다 더 좋은 성적을 낸다는 것을 보여주었습니다.

 

이 피그말리온이라는 용어는 그리스 신화의 피그말리온의 이름을 따서 지어졌는데, 그는 너무나 아름다운 여인의 조각상을 만들어 그녀와 사랑에 빠졌습니다. 이를 본 사랑의 여신 아프로디테는 그 조각상에 생명을 불어넣었고, 피그말리온은 이 여인을 갈라테이아라 이름 짓고 함께 행복하게 살았습니다. 

피그말리온 효과는 이 이야기에서 유래된 심리학 용어입니다.

 

 

피그말리온 효과의 영향과 예시

피그말리온 효과는 종종 교육이나 직장 환경에서 관찰되는데, 학생이나 직원의 능력에 대한 교사나 관리자의 믿음이 실제 성과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것입니다.

 

교육의 맥락에서 피그말리온 효과는 광범위하게 연구되었습니다. 학생들에게 높은 기대를 가지고 있는 교사들은 학생들이 성공하고, 더 많은 학습 기회를 주고, 더 긍정적인 피드백을 줄 가능성이 더 높습니다. 이것은 결과적으로 학생들의 성적 향상과 더 큰 성공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피그말리온 효과는 직장에서도 볼 수 있는데, 직장에서는 직원에 대한 기대가 높은 관리자들이 직원들에게 동기 부여와 영감을 주고, 성장과 발전의 기회를 더 많이 제공하며, 직원들에게 긍정적인 피드백을 줄 가능성이 높습니다. 이는 결국 직무 수행 능력 향상과 경력 향상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회의중인-직장인들

 

피그말리온 효과는 교육 및 직장 환경뿐만 아니라 스포츠, 예술 공연 및 기타 영역에서도 관찰되었습니다.

예를 들어, 선수들에게 기대가 큰 코치들은 더 나은 결과를 얻게 되는 경향이 있고, 그들의 음악가들의 능력을 믿는 오케스트라 지휘자들은 더 나은 공연을 이끄는 경향이 있습니다.

 

또한 피그말리온 효과는 대인관계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사람들이 그들의 파트너나 친구들에게 높은 기대를 가질 때, 그들은 그들을 더 긍정적인 시각으로 볼 수 있고 그들의 목표와 포부를 더 지지할 수 있습니다. 이로 인해 더 강하고 더 성취감 있는 관계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피그말리온 효과는 개인에게 주어진 기대와 피드백뿐만 아니라 개인이 이 정보를 해석하고 반응하는 방식을 포함한 여러 요인으로 설명될 수 있습니다. 사람들에게 긍정적인 피드백과 높은 기대가 주어졌을 때, 그들은 더 동기부여가 되고, 자신감이 생기고, 그들의 일이나 공부에 참여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이는 결과적으로 성과의 향상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하지만 피그말리온 효과에는 어두운 면도 있습니다.

개인에게 부정적인 피드백이나 낮은 기대치가 주어지면 피그말리온 효과도 부정적인 결과를 초래할 수 있다는 것을 주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것은 개인이 낮은 기대와 동기부여 부족으로 인해 저조한 성적을 내는 자기실현적 예언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피그말리온 효과는 개인의 성공을 장려하기 위해 긍정적인 피드백과 높은 기대를 주는 것이 중요함을 강조합니다.

하지만, 피그말리온 효과가 성공에 대한 마법의 해결책은 아니라는 것을 주목할 필요가 있습니다.

그것은 성과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많은 요소들 중 하나일 뿐이며, 모든 사람에게 항상 효과적인 것은 아닙니다.

예를 들어, 어떤 사람들은 외부의 기대에 더 저항하거나 긍정적인 피드백에 잘 반응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전반적으로 피그말리온 효과는 개인과 그룹 성과를 형성하는 데 있어 신념과 기대의 힘을 강조합니다.

이러한 효과의 긍정적인 측면을 인식하고 활용함으로써 교육자, 관리자, 코치 및 기타 리더는 학생, 직원 및 팀원이 잠재력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도록 지원할 수 있을 것입니다.

 

 

다른 용어 보러가기 ↓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