궁금하다

스톡홀름 증후군(Stockholm syndrome)이란?

🪐✡ 2023. 2. 23. 21:44

 

스톡홀름 증후군이란 무엇일까요? 자신을 학대하는 범죄자에게 연민을 느끼고 동화되는 것은 영화에서나 볼 수 있는 일일 것같지만 사실 이런 심리에 대한 연구는 실제 사건으로부터 시작되었습니다. 여기에서는 스톡홀름 증후군의 뜻과 실제 사례, 발생 원인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스톡홀름 증후군이란?

스톡홀름 증후군(Stockholm syndrome)은 범죄심리학 용어로, 피해자가 극심한 트라우마와 학대 상황에서도 납치범이나 학대자에 대해 긍정적인 감정이나 감정적 애착을 갖게 되는 심리적 현상입니다. 

이 용어는 1973년 스웨덴 스톡홀름에서 인질이 납치범과 강한 유대감을 형성한 은행 강도 사건 이후에 만들어졌습니다.


스톡홀름 증후군은 상대적으로 드물게 발생하긴 하지만 납치, 가정 폭력, 인질 상황 등 다양한 감금이나 학대 상황에서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 증후군은 피해자가 더 나은 치료를 받거나 생존 가능성을 높이기 위해 학대자와 동일시하고 공감을 느끼기 시작하는 생존 메커니즘으로 발전하는 것으로 여겨집니다.

 

 

스톡홀름 증후군 영화
스톡홀름 포스터

 

스톡홀름 증후군을 소재로 하는 영화로는 '존 큐', '스톡홀름', '방황하는 칼날' 등이 있습니다.

 

 

 

스톡홀름 증후군 실제 사례

스톡홀름 증후군의 가장 두드러진 사례 중 하나는 출판계의 거물인 윌리엄 랜돌프 허스트(William Randolph Hearst)의 손녀인 패티 허스트(Patty Hearst)의 경우에서 발생했습니다.

 

1974년 19세의 나이로 그녀는 공생 해방군(SLA)이라는 급진 좌익 단체에 의해 납치되었습니다. 몇 달 동안 허스트는 옷장에 감금되고 강간당하는 등 신체적, 정서적 학대를 받았습니다.

몇 주 동안 감금된 후 허스트는 납치범들과 동일시하기 시작했고 결국 그들의 대의에 합류하여 그들과 함께 여러 은행 강도 사건에 가담했습니다. 그녀는 자신의 이름을 SLA에서 부여한 이름인 타니아(Tania)로 변경하기도 했습니다. 허스트는 결국 체포되어 재판을 받았지만 그녀의 변호인은 그녀가 스톡홀름 증후군에 걸렸고 이로 인해 범죄에 가담했다고 주장했습니다.

 

 

체인으로-묶인-손-사진
납치와 감금중 나타날 수 있는 스톡홀름 증후군

 


스톡홀름 증후군의 또 다른 주목할만한 사례는 10세에 납치되어 8년 동안 감금된 오스트리아 여성 나타샤 캄푸쉬(Natascha Kampusch)의 경우에 발생했습니다. 감금된 기간 동안 캄푸쉬는 신체적, 정서적 학대를 당했고 납치범을 위해 집안일을 하도록 강요당했습니다. 그녀가 겪은 트라우마에도 불구하고 캄푸쉬는 납치범과 유대감을 형성했으며 탈출 후에도 그를 변호했습니다.

 

 

 

스톡홀름 증후군 발생 요인과 치료

스톡홀름 증후군 발병에 기여할 수 있는 몇 가지 요인이 있습니다. 

 

한 가지 요인은 납치범이 피해자에 대해 갖는 통제력과 권력의 정도입니다. 피해자가 기본적인 필요를 위해 학대자에게 완전히 의존할 때 생존의 수단으로 학대자와 자신을 동일시하기 시작할 수 있습니다.


또 다른 요인은 상황에 대한 피해자의 인식입니다. 피해자가 납치범이 자신들의 행동이 정당하다고 믿는다면 피해자는 그들에게 긍정적인 감정을 갖게 될 가능성이 더 높습니다. 또한 피해자가 납치범이 자신에게 해를 끼칠 수 있다고 믿는 경우, 추가 학대를 피하기 위해 요구 사항에 따를 가능성이 더 높을 수 있습니다.

 

스톡홀름 증후군은 자발적이거나 의식적인 반응이 아니라는 점에 유의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스톡홀름 증후군을 앓는 피해자는 세뇌되거나 학대자와 자신을 동일시하는 것을 선택한 것이 아닙니다. 오히려 이것은 트라우마와 학대에 대한 복잡한 심리적 반응에 가깝습니다.

 

스톡홀름 증후군 치료는 일반적으로 심리치료와 약물치료가 병행되어 이루어집니다. 피해자들은 그들의 학대자와의 유대감에 기여하고 있는 불안이나 우울증과 같은 근본적인 심리적 문제를 해결해야 하고 추가적으로, 건강한 대처 방법을 배우고 학대자들과 경계를 설정할 필요가 있습니다.

 


 

결론적으로, 스톡홀름 증후군은 감금이나 학대의 상황에서 발생하는 드물지만 현혹적인 심리적 현상입니다. 이러한 비이성적인 심리가 완전히 이해되지는 않았지만 피해자가 트라우마에 대처하고 생존 가능성을 높이는 생존 메커니즘으로 여겨집니다. 스톡홀름 증후군 발병에 기여하는 요인을 이해함으로써 학대 피해자를 더 잘 지원하고 치료할 수 있을 것입니다.

 

 

또 다른 용어가 궁금하다면?

리플리 증후군 알아보기 ↓↓↓

 

반응형